본문 바로가기
메모장

[북러닝] 자존감수업 1장 나에 대해 생각하기

by 빌리빌리버 2021. 11. 20.
반응형

자존감은 세 가지로 이루어져있다고 한다.

자기 효능감, 자기 조절감, 자기 안정감

이 부분은 참 공감이 되는 부분이다.

내가 날 사랑하지? 못하는데 누가 날 사랑할까 하는 생각하고도 관통된다.

 

나를 먼저 알고 내가 하고 싶은 걸 하고 날 편하게 두면 남은 그다음에 자연히 따라오는 거 같다.

생각해보면 사회에서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람도 충분히 자기를 사랑하는 게 보이는 사람을 더욱 따르게 된다는 생각을 해보면 크게 낯선 접근법도 아니다.


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

 

1. 나의 장점들 vs 나의 단점들

나의 장점

- 잘 참는다.

- 시키는 거 잘한다.

- 전자기 기을 잘 다룬다.

- 길을 잘 찾는다.

- 책을 좋아하기 시작했다.

책
동산
책에 길이 있다
책으로 떠나는 여행
책의 맛을 알아가고 있다.

나의 단점

- 욕심이 많다.

- 암기력이 나쁘다.

- 비관적이다.

- 소극적이다.

- 남들 앞에서 발표를 잘못한다.

- 긴장을 잘한다.

- 남들을 내 맘대로 하려고 한다.

 

 

2. 내가 잘할 수 있는 일들 vs 잘하지 못하는 일들

잘할 수 있는 일

- 길안내 

- 물건 사용법 가르쳐주기

 

잘하지 못하는 일들

- 다른 사람들 편하게 해 주기

- 위트 있는 대화 나누기

- 대중 앞에서 발표하기

 

3. 타인이 말하는 '내가 잘하는 것'

- 말을 잘한다고 한다.

-......

 

 

나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데 많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지 않다.

이 글을 본 누군가도 낯선 이곳에서 편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거 같다.

 

 

 

반응형

'메모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워렌버핏에 대하여 철학, 명언  (0) 2023.09.20
전류와 자기의 특징, 활용  (0) 2023.09.19
[소설] 향수_파트리크 쥐스킨트  (0) 2021.12.18
투자일기  (0) 2021.12.07
내가 생각하는 돈을 버는 이유  (0) 2021.12.07

댓글